퍼스 주택임대수요 향상에 따른 집값 하락

  • 22/06/2020
  • By 헤니 (118.209.***.***)
  • 597 Views

 

May CoreLogic Home Value는 호주전반의 월 단위 집가격이 작년 6월이후 처음 하락했다고 밝혔다.

 

 5월 호주전역의 부동산가격은 0.4% 하락했으며 8개의 주요대표도시중 5개의 도시들이 집값하락을 보였음에도 전문가들은 더욱 암울했던 예상치와 비교해 상황이 아주 나쁘지는 않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어려워진 실물경제상황을 고려했을때 0.5%가 채 안되는 월간 부동산지표의 하락은 부동산시장이 견고한 가격의 지지를 보였다고 할수있다.”라고 Head of Reaserch Tim Lawless는 전했다.

한시적으로 발표된 코로나19 관련 정책들이 점진적으로 풀리거나 완화되면서 부동산시장의 하강궤도는 예상보다 덜할것으로 보입니다.”

 

 퍼스의 5월 집 가격은 0.6% 하락하였지만 분기 대비 0.1%의 상승을 보였으며 주요 도시들중 유일하게 주택임대(Rental) 가격이 상승한 긍정적 신호를 보였다.

 

CoreLogic’s의 부동산매매활동 추정보고서에 따르면 4월 부동산 거래량은 평균치 대비 33%에 달하는  하락후 518.5% 증가세를 보였지만, 이는 여전히 평균치를 한참 밑도는 수치이다.

Tim Lawless 5월에 보인 거래량 증가는 5월 한달간 보인 지속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조치와 함께 소비심리상승이 동시에 일어난 결과라고 밝혔다.

경제활동의 자신감 상승은 부동산 매물량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역사상 가장 적은 신규 부동산매물량을 보인 5월초 대비 5월말의 신규 부동산 매물량은 8% 증가였다. 

새로 나오는 부동산 매물량이 증가세에 들어섰지만 기존의 매물량을 포함한 전체 부동산 매물량은 여전히 감소세로, 이는 판매대비 더 많은 구매가 이루어지며 부동산 시장의 수요와 공급이 건전하게 돌아가고 있음을 암시한다고Tim Lawless는 알렸다.

신규 부동산 매물량과 전체 부동산 매물량의 관계는 가장 중요하게 눈여겨봐야 할 부분이며, 만약 전체 매물량이 급등한다면 이는 초과공급이 진행됨을 의미한다.”라고Tim Lawless는 밝혔다.

현재의 상황은 수요와 공급이 순환되는 건전한 상황입니다.”

Tim Lawless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사회경제 전반에 영향을 주어 어려운 경제상황속 많은 부동산 지표들이 시장의 회복과 정체를 혼합한 결과를 보여주고있는 가운데 장기적인 시장상황은 불확실하다고 밝혔다.

현재의 양적완화와 함께 쏟아지는 경기부양책들이 사라지고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상환보류기간이 종료되면 대출에 대한 연체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져 부동산시장의 판매부진이 다시 도래 할 수 있다.”

연말까지 경제 상황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부동산 시장은 추가적인 가격하락에 대한 압박을 받을 수 있다.”

 

번역 : 허영준

원문 : https://www.perthnow.com.au/business/property/may-housing-market-a-mix-of-resilience-and-recovery-c-1072396